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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과과정
본 과정 (3학년제)
1학년 1학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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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T기술이해 (Understanding IT Technology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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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정보기술과 정보화 사회를 이해할 수 있다.
-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을 알아보고, 운영체제, 데이터통신, LAN과 인터넷, 데이터베이스 등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.
-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및 발전방향에 대해서 이해하고, 클라우드 운영역량을 배양한다.
- 정보화 사회에서의 정보보안과 윤리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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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HTML/CSS실습 (HTML/CSS Practic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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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HTML 언어의 여러 가지 문법들을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.
- CSS 언어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이용하여 보다 사용자에게 친숙하고 편리한 웹 페이지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.
- JavaScript 언어의 기초적인 요소들을 이용하여 보다 사용자에게 동적 웹 페이지를 구현 할 수 있도록 한다.
- 특히 주어진 언어들을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웹 페이지로 구현할 수 있는 문제해결 역량과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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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프로그래밍기초 (Programming Fundamentals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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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생각하고 랩터(Raptor)를 이용하여 순서도를 만들어 프로그램의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해결역량을 배양한다.
-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구현 능력을 키운다.
- 구현된 랩터 순서도에 대한 소프트웨어테스트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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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인공지능이해 (Understanding Artificial Intelligenc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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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지능형정보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, 특징, 도구, 언어, 사례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관련 도구들을 활용하여 실습해 봄으로써 인공지능에 대한 활용도와 인공지능 사고를 높이도록 한다.
- 인공지능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창의·융합적 사고를 배양하여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기초 역량을 함양시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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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T진로탐색 (IT Career Exploratio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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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빠르게 변화하는 IT산업에서 진로설정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직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한다.
- IT직무군(소프트웨어개발자, 웹개발자, 데이터분석가, 보안전문가 등)에 대하여 알아본다.
- IT 직업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위한 단계별 준비사항을 조사하고 토론하여 IT 직업 설계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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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C언어프로그래밍 (C Language Programmin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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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순서도를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다.
- C언어 문법을 이해하고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.
- 단순한 알고리즘을 코드로 변환할 수 있다.
- 구조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.
- 프로젝트 구현을 통하여 문제해결 역량을 배양하고, C언어 전반적인 문법 및 코드를 이해할 수 있다.
1학년 2학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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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운영체제 (Operating System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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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인 운영체제의 근본 개념을 이해한다.
- 운영체제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며,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운영체제의 구조, 프로세스, 교착상태, 주기억/가상기억장치, CPU 스케쥴링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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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자료구조와알고리즘 (Data Structure and Algorithms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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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자료의 구성에 대한 학습: 단순구조, 순차자료구조, 비순차자료구조에 대한 이해와 각 자료구조의 기본적인 삽입/삭제 알고리즘을 이해하고, 이를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.
-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소트 알고리즘과 검색 알고리즘을 학습하고, 언어를 통하여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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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데이터통신 (Data Communicatio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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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데이터통신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.
- 데이터 통신 및 컴퓨터 네트워크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개방형 시스템간의 상호연결을 위한 통신 프로토콜(OSI 참조모델)과 TCP/IP Protocol의 각 계층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.
- 무선 및 이동통신 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.
- 학습한 데이터통신 기술을 토대로 네트워크 관리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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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JavaScript프로그래밍 (JavaScript Programmin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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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JavaScript 기초문법을 활용하여 사용자 입력 처리 및 브라우저를 제어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논리적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.
- 웹 페이지의 내용 및 모양을 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고, 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동적 웹 페이지를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.
- 모던 JavaScript 라이브러리(리액트)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동적 웹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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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데이터베이스실습 (Database Practic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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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데이터베이스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.
- 데이터베이스 기본적인 개념, 데이터모델링, 관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등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,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SQL(Structured Query Language) 문법을 이해하고, SQL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정의하고, 조작하며, 제어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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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Python프로그래밍기초 (Python Programming Foundatio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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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Python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.
- Python 언어의 특징을 이해하고,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다.
- 주어진 문제를 Python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래밍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.
- 다른 사람의 프로그래밍 코드를 이해하고 수정할 수 있다.
2학년 1학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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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T진로설계 (IT Career Desig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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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직업선택의 기준에 따라 자신의 적성과 전공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.
- 진로 탐색 과정과 성찰을 통해 깊이 있는 자기이해와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.
- 진로 탐색 과정에서의 성찰을 통해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진로 개발을 자기주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진로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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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시스템분석및설계 (System Analysis and Desig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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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추출하여 정의 및 명세하는 기법을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시스템 분석 역량을 배양한다.
- 시스템 분석 결과물을 토대로 시스템을 정적, 동적으로 설계하는 기법을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시스템 설계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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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Java프로그래밍기초 (Java Programming Fundamentals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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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Java 응용 프로그램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.
- Java 언어의 특징을 이해하고, 기본 문법을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.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이해하고, 객체지향 기법으로 Java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.
- Java API의 사용법을 익히고, 이를 활용하여 제시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현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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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Python프로그래밍심화 (Python Programming Deepenin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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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객체지향 기법으로 Python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.
-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을 통한 데이터 조작 및 ORM(Object-Relational Mapping) 개념을 구현할 수 있다.
- 실제 프로젝트 경험과 고급 프로그래밍 스킬을 강화하여 더 복잡하고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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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운영체제실습 (Operating System Trainin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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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여러 종류의 운영체제가 있지만 유닉스/리눅스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기초 유닉스/리눅스 운영체제 이론과 지식 역량을 배양한다.
- 유닉스/리눅스의 다양한 명령어와 유닉스/리눅스 시스템의 쉘 명령어 및 이를 이용한 기초적인 쉘 프로그래밍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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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컴퓨터네트워크 (Computer Network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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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 및 인터넷 표준, 프로토콜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.
- 컴퓨터 네트워크 관련 기술의 이해와 TCP/IP Protocol과 차세대 IPv6 주소체계를 이해할 수 있다.
- 네트워크 관리 및 보안 기술,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의 동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.
- 학습한 컴퓨터 네트워크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, 컴퓨터 네트워크 관리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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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UI/UX 설계 (UI/UX Desig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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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정보설계에 필요한 구성요소, 조직화 시스템, 레이블링 및 내비게이션에 관한 용어와 의미를 숙지하고 설계 할 수 있도록 한다.
- 화면 설계의 종류에 따른 낮은 완성도, 중간 완성도, 높은 완성도의 화면 설계 방법에 따른 간단한 예시를 통해 설계 역량을 배양한다.
2학년 2학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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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빅데이터실습 (Big Data Practic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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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빅데이터의 개념과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.
- 빅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을 이해하고, 기본 문법을 활용하여 빅데이터를 수집, 처리, 분석하는 과정 및 방법을 학습하여 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.
- 다양한 예제를 통하여 데이터 분석 과정을 구현할 수 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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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모바일프로그래밍기초 (Basic Mobile Programmin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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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설계를 바탕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HW 및 SW를 검토하고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.
- 업무 단위별로 요구되는 구현 기술을 학습하고 이에 부합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어야 한다.
- 이를 위해서,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개발 환경 구축 및 업무 단위별 구현 기술을 습득한다.
- 애플리케이션 설계에 따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구현 능력 습득한다.
-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단위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습득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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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웹서버프로그래밍 (Web Server Programmin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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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웹 서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.
- 웹 서버 프로그램의 동작 구조를 이해하고,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술 요소들을 학습하여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.
-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기 위한 웹 서버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하고, 이를 활용하여 회원 가입, 로그인, 게시판 등과 같은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.
- 웹 서버 프로그램을 배치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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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Java프로그래밍심화 (Java Programming Deepenin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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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이벤트 기반 GUI 프로그램을 작성 방법을 익혀서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역량을 배양한다.
- 입출력 스트림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, 파일 입출력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하여 응용 프로그램 구현 역량을 배양한다.
- Java 스레드, 소켓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, 이를 활용하는 멀티 태스킹,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.
-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여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현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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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TERM프로젝트 (TERM Project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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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토론하면서 개발 아이템을 선정하고, 이에 대한 계획, 분석 및 설계, 구현, 테스팅 전 과정을 진행하게 함으로써 창의적 사고 역량과 팀원들 간의 협업 및 의사소통 역량을 배양한다.
- 사전에 배운 분석설계 기법과 프로그래밍 언어, 데이터베이스 실습 등과 같은 교과목들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들을 통합적으로 적용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복합적 문제해결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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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인공지능응용 (Artificial Intelligence Applicatio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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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머신러닝 프레임워크(텐서플로우(Tensorflow), 케라스(Keras) 등)의 개념과 특징, 주용 용법을 이해하고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.
- 데이터 전처리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.
- 회귀, 분류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지도 / 비지도 학습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신경망 알고리즘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3학년 1학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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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포트폴리오설계 (Portfolio Desig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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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사회진출을 위해 IT 직업 탐색 및 설계 역량을 함양한다.
- IT 직업상에서 필요한 개인정보 및 회사정보 보호 등의 직업윤리를 함양한다.
- 그동안 교육과정을 통해 배우고 학습한 것을 기반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설계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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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캡스톤디자인(I) (Capstone Design(I)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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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프로젝트의 기획, 분석, 설계, 구현, 테스팅 및 평가의 전반적인 프로젝트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한 지식정보활용 역량과 독창적인 주제 선정을 위한 창의 역량을 배양한다.
- 일정 관리, 비용 관리, 품질 관리, 위험 관리, 인적 자원 관리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기획한 프로젝트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설계,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아키텍처, 설계 모델링 기법 등의 능력을 배양한다. ∙팀별 프로젝트에서 팀원들 간의 주어진 과제를 완수하는 책임감과 협업 태도를 습득함으로써 대인관계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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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모바일프로그래밍심화 (Deepening Mobile Programmin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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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모바일프로그래밍기초 교과목을 통한 개발환경 구축, 업무 단위별 구현 기술 습득을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추가적인 단위 별 구현 능력을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.
-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위치기반 서비스 등의 외부라이브러리와 연동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하고 관련되어 주어지는 문제를 분석,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.
- 데이터베이스 연동 및 라이브러리를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.
- 이를 위해서, 애플리케이션 설계에 따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구현 능력 습득한다.
- 데이터베이스, 서버 및 클라이언트와 연동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한다.
- 외부 라이브러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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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C#프로그래밍 (C# Programmin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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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T 업무의 창의적인 사고와 능동적 자세로 수행하는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C# 의 기본 구조 및 사용법과 프로그래밍 기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닷넷 프레임워크 C# 의 기본 구조 및 사용법과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여 IT 업무의 창의적인 사고와 능동적 자세로 수행하는 전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.
- 특히 C#언어를 활용하여 어플을 구현할 수 있는 문제해결 역량과 소프트웨어 구현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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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시스템소프트웨어실습 (System Software Practic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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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버 가상화, 분산 처리, 서비스 프로비저닝 및 멀티 테넌시 기술 등 클라우드 컴퓨팅에 필요한 이론 및 기술 역량을 함양 시킨다.
- 클라우드 서비스화를 위한 서비스 모델, 배포 모델, 아키텍처 및 보안과 프라이버시에 대하여 실습을 통해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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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oT시스템실습 (IoT System Practic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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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임베디드 개발환경을 이해하고 환경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센서를 활용하여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고 코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특히 임베디드를 활용하여 IoT를 구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구현 역량과 융복합 컨텐츠 제작역량을 배양한다.
3학년 2학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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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응용프레임워크 (Application Framework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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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스프링을 사용하여 응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.
- 스프링의 Ioc/DI, AOP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,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현 역량을 배양한다.
- Spring Data JPA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CRUD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.
- 스프링 웹 MVC 구조를 이해하고, 이를 활용하여 제시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현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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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캡스톤디자인(II) (Capstone Design(II)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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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설계한 시스템에 적합한 개발 도구와 언어 등을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구현한 시스템의 테스트를 통해 오류를 수정하고 시스템의 완성도를 증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구현한 시스템의 결과 보고서 작성을 통해 포트폴리오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팀별 프로젝트를 통해 각자 주어진 과제를 완수하는 책임감과 의사소통 역량으로부터 협업하는 태도를 배우고, 구현 능력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자기관리 및 개발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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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소프트웨어테스팅 (Software Testin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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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C, JAVA 프로그래밍 언어의 디버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소프트웨어 개발 중 진행되는 디버그와 개발 완료 후 진행되는 테스트의 이론과 실습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고와 구현 능력을 학습하고 개념을 이해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특히 주어진 언어들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를 테스팅 하고 구현할 수 있는 문제해결 역량과 소프트웨어 구현 역량을 배양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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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디지털컨텐츠제작 (Digital Content Productio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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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저작 엔진을 이용하여 게임 및 비게임 분야 VR/AR 컨텐츠를 제작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게임 제작의 필수 요소인 프로그래밍 기술의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간단한 게임프로그래밍까지 실습해 볼 수 있도록 해 향후 게임제작을 위한 프로그래밍기반을 능력을 배양한다.
- 게임엔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현재 실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유니티 엔진을 이용해 자신이 설계한 디지털 컨텐츠를 제작 기술을 배양한다.
- 특히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구현하고자 하는 컨텐츠를 실제로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구현 역량과 융복합 컨텐츠 제작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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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CT기술융합 (ICT Technology Convergenc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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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CT 분야 기술의 동향과 ICT 산업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ICT 융합에 필요한 다양한 신기술의 개념 및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클라우드, 빅데이터, Orange3, Cisco Packet Tracer 등의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- 특히 프로그램 및 도구를 활용하여 유무선 통신 기술을 익히며 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구현 역량과 융복합 컨텐츠 제작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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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컴퓨터보안 (Computer Security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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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정보보호의 의미와 역사를 포함하여 정보보호를 위한 이론적·기술적 역량을 배양한다.
- 암호이론과 그 응용, 그리고 최근의 기술 동향과 발전 방향에 대한 역량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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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표준현장실습학기제(I) (Standard Field Practice Semester System(I)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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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본 과목은 2학년 동계방학이나 3학년 하계방학 기간에 관련 직무의 산업체에서 4주 이상 실무를 익히는 과목이다.
-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 배운 교육 내용들을 기반으로 산업체의 실무 경험을 통하여 직무를 이해할 수 있다.
- 취업하기 전에 관련 산업체에서 미리 현장의 분위기와 업무 등을 파악하고 배우며 인턴이나 취업 등의 기회로 이어지도록 노력한다.
전공 심화 (4학년) 과정
1학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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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고급프로젝트관리론 (Advanced Project Management Theory)
- 컴퓨터 전공 분야의 원서나 웹사이트, 매뉴얼 등을 통해 창조적인 IT 융합 사고와 지식을 쌓아야 하는 컴퓨터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쉽고 빠르게, 산업현장에 적합한 프로젝트 관리 분야의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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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고급웹실무 (Advanced Web Practice)
- 스프링의 핵심 프로그램 모델인 IoC/DI, PSA, AOP 원리와 이에 적용되는 디자인 패턴, 프로그래밍 기법을 이해하여 프레임워크 기반의 오픈 API인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습득한다. 또한 이클립스를 통해 스프링을 설치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통한 데이터 트랜잭션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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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응용프레임워크프로그래밍 (Application Framework Programming)
-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핵심 개념을 단계별로 실습하고 개발 현장에서 유용한 기능을 중심으로 기본 CRUD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완성한다. 또한 MVC 아키텍처와 MyBatis+JPA를 활용한 게시판을 구축함으로써 응용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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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모바일컨텐츠개발 (Mobile Content Development)
- 정보기술 핵심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는 모바일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앱을 개발하기 위하여 모바일 컨텐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, 개발 모델과 개발 플랫폼의 특성을 살펴보며, 모바일 컨텐츠 현황 및 특성과 핵심 기술을 파악한다. 이를 바탕으로 대표적인 모바일 컨텐츠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과정을 학습하고 기반 기술 및 응용 기술을 습득한다.
2학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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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데이터베이스관리자실무 (Database Administrator Practice)
- DBMS와 네트워크, OS 등의 빅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 데이터의 자료 수집에 관한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,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 관리, 활용 그리고 데이터 해석의 능력을 배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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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빅데이터 이해와 적용 (Understand and Apply Big Data)
- 빅데이터와 4차 산업혁명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해한다. 빅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파이썬의 numpy, pandas 프로그래밍을 익히고, 빅데이터의 활용방법을 토대로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빅데이터 기술역량을 강화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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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임베디드시스템실습 (Embedded Systems Practice)
-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아두이노의 구동 원리와 환경을 학습하고 다양한 센서의 구동 원리를 이해하여 활용한다. 스케치 툴을 활용한 프로그램 작성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회로설계 능력을 배양하고,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실생활 적용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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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정보보호특론 (Special Information Protection Theory)
- 정보보호에 대한 용어, 개념, 이론 등을 학습한다. 시스템 보안, 네트워크 보안, 웹 보안, 코드 보안, 전자상거래 보안, IoT와 AI 보안 등의 정보보호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한다. 아울러 이러한 정보보호 이론들이 현재 적용 및 응용되고 있는 분야를 살펴봄으로써 정보보호 기술 역량을 강화한다.